5차 재난지원금 신청 공동인증서 발급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을 위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9월 6일 시작됩니다.

 

신청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과 지원금 신청에 필요한 공동인증서 발급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구별 '21년 6월 건강보험료가 국민지원금 건강보험료 기준액(기준 중위소득 180% 상당)보다 낮을 경우 1인당 25만원씩 지급이 되며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을 받게 됩니다.

 

 

1인 가구는 연소득 5800만원 수준을 건강보험료 기준액으로 적용하고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 수를 1명 추가한 건강보험료 기준액을 적용했습니다.

 

단, 가구원의 '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 초과 또는 '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 초과하는 경우에는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대상자 조회 및 신청기간은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단, 오프라인 신청은 9월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수령 방식은 신용카드,체크카드,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 중에서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신청의 경우 온라인을 통해 신청을 할때는 본인카드만 가능하고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아 간편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은 카카오페이,네이버,토스 등 여러가지 플랫폼에서 발급 받는 것과 금융결제원 공동인증서가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자주 이용하는 은행에서 '공동인증서 발급'을 선택하고 신원확인을 거친 후에 저장위치 및 비밀번호 설정만 하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 됩니다.

 

<은행별 공동인증서 발급 바로가기>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카카오뱅크 새마을금고 신협
우체국 수협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기존에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1년으로 갱신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공동인증서는 유효기간이 3년으로 늘었습니다. 또한 직접 갱신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갱신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이렇게 공동인증서가 준비 되었다면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대상자 조회 및 지원금 신청을 하면 됩니다.

 

 

지원대상 알림 신청하기

 

 

신청이 완료되면 다음날 충전이 되며 완료되면 문자 통보 되기 때문에 이후 사용하면 됩니다. 원래 카드 사용처럼 쓰고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사용한 금액은 자동차감이 되는 방식입니다.

 

시행 첫주에는 요일제로 운영이 되니 일정 확인하시고 미리 공동인증서를 준비해서 진행하면 더욱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 재난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우리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

농협카드

비씨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